티스토리 뷰

KBS 이사회가 12일 야권 추천 이사들이 퇴장한 가운데 김의철 KBS 사장 해임안을 의결했습니다. 김 의철사장은 "KBS와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전면 훼손하는 행위"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김의철 사장 해임안 의결 KBS 이사회

KBS 이사회 관계자는 이날 "임시이사회에서 김의철 사장의 해임안을 표결한 결과 표결에 참여한 서기석 이사장과 이사 등 6명이 모두 찬성해 의결이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김의철 사장 해임안 의결 KBS 이사회
김의철 사장 해임안 의결 KBS 이사회

야권 인사 5명(이상요·김찬태·류일형·정재권·조숙현)은 김 사장 해임이 부당하다고 주장하며 표결 직전 퇴장했습니다.

KBS 이사회는 야권 우세에서 여권 우세로 구도가 역전되자 8월부터 김의철 사장 해임을 논의했습니다.

 

당초 여권 4대 야권 7의 구도였지만, 야권 인사인 윤석년 이사와 남영진 이사장이 각각 해임되고 빈자리에 여권 인사인 서기석 이사장과 황근 이사가 들어서 여권 6대 야권 5로 뒤집혔습니다.

김의철 사장 해임안 의결 KBS 이사회

여권 이사들은 지난달 28일 김 사장 해임제청안을 긴급안건으로 제출한 데 이어 지난달 30일 정기이사회에서 표결을 거쳐 안건을 상정시켰습니다.

 

이달 6일과 11일에는 임시이사회를 열어 김 사장 해임을 둘러싸고 비공개 토론을 벌였으나 여권 이사들과 야권 이사들 사이의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의철 KBS 사장 프로필 고향 수신료 분리징수 철회

김의철 KBS 사장은 수신료의 분리징수 철화를 위해서 조건부 사퇴론을 들고 나왔습니다. "TV 수신료 분리징수 방침을 철회하면 곧바로 사퇴하겠다"라고 했습니다. 김의철 사장 프로필 김의철 사

malteselove.tistory.com

KBS 사장의 해임안은 윤석열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야 확정됩니다. 해임은 확정된것으로 보입니다.

 

해임제청안 의결 전 김의철 사장의 청문이 열렸지만 김의철 사장이 출석하지 않고 서면으로 대체했습니다.

김의철 사장 해임안 의결 KBS 이사회

이날 KBS 이사회는 김의철 사장의 해임제청 사유로

 

1.무능 방만 경영으로 인한 심각한 경영 위기 초래

2.불공정 편파방송으로 인한 대국민 신뢰 상실

3.수신료 분리징수 관련 직무유기와 리더십 상실

4.편향된 인사로 인한 공적 책임 위반

5.취임 당시 공약 불이행으로 인한 대내외 신뢰 상실

6.법률과 규정에 위반된 임명동의 대상 확대 및 고용안정위원회 설치 등의  6가지를 이유로 들었습니다.

 

표결에 불참한 이사들은 입장문을 내고 이번 의결에 절차적 하자가 있다며 반발했습니다. 이사들은 "해임 제청안은 다섯 차례나 달라졌고, 김의철 사장 소명서가 제출된 뒤 의결을 강행한 이날에도 두 번이나 제청안이 수정됐다"면서 "여섯 가지 해임 사유도 합리적 근거와 타당성을 결여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의철 사장 해임안 의결 KBS 이사회

표결에 불참한 류일형 이사는 이날 한국일보와의 통화에서 "하나부터 열까지 억지논리로 정치적 목적의 해임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김의철 사장의 해임은 방송통신위원회가 KBS 야권 이사들을 해임하면서 이미 예견된 수순과 다름없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방통위는 남영진 이사장과 윤석년 이사를 해임하고 그 자리를 여권 성향 이사로 채우며 이사회를 여야 6대 5 구도로 만들었습니다.

김의철 사장 해임안 의결 KBS 이사회

김의철 사장은 의결 직후 입장문을 내고 "(해임 사유에 대한) 소명을 듣고 충분히 검토한다기보다는 뭔가 쫓기듯 시간을 정해 놓고 형식적인 요식행위를 거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면서 이사회의 절차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의철 사장 해임안 의결 KBS 이사회

이어 "감사원의 감사, 경찰과 검찰의 수사, 고용노동부의 조사, 국세청의 세무조사 등 모든 권력기관을 동원해 샅샅이 뒤졌지만 책임져야 할 사안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조합원이 가장 많은 진보 성향의 전국언론노동조합KBS본부도 성명을 통해 "김의철 사장 개인에 대한 평가와는 별개로 KBS 사장에 대한 해임 추진의 정당성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KBS 사장 해임안은 윤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확정됩니다.

반응형